나누리병원 유튜브 - 나닥TV
닫기
강서나누리병원
닫기
로그인 회원가입 병원바로가기 나누리소개

Left치매 말초신경질환 내과/예방접종Right

나누리병원 뇌신경센터에서는 신경과 전문의가 뇌와 척수를 포함하는 중추신경계와 뇌신경, 말초신경 그리고 근육을 포함하는 말초신경계에서 발생하는 질환에 대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합니다.

말초신경질환

우리 몸의 신경은 뇌와 척수로 구성된 중추신경과 중추신경에서 분지되는 말초신경으로 나뉩니다. 말초신경병이 생기면 양쪽 손발이 저린거나 손발에 힘이 빠지는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일시적인 혈액순환 장애로 생각해 대수롭게 여기기 쉽습니다. 하지만 원인이 혈액순환 장애인 경우는 일부이며 대부분 말초신경의 문제로 발생합니다.

의심 질환

말초신경병은 매우 다양하며, 당뇨로 인해 양손발에 저리고 쥐가 나는 당뇨병성 말초신경병이 대표적인 질환입니다. 뿐만 아니라 정중신경이 손목에 눌려서 생기는 손목터널증후군, 척골신경이 팔꿈치 인근에서 눌려서 발생하는 척골신경병이 있습니다.

사지의 마비가 진행되지만 저림과 같은 감각증상이 없는 경우 근위축성측색경화증(루게릭병)을 의심해야 합니다. 중추신경, 말초신경의 운동신경만 손상되는 근위축성측색경화증(루게릭병)을 진단하는 경우도 병력 및 진찰과 근전도를 통해 진단이 필요합니다.

사물이 두 개로 보이는 복시의 경우는 허혈성 뇌신경마비, 중증근무력증을 의심할 수 있으며, 뇌경색을 반드시 감별해야 합니다.

진단 및 치료

신경전도 (NCS) 및 근전도 (EMG) 및 혈액 검사를 통하여 해당증상의 원인을 파악하고 약물 치료 및 관절센터와 협진 통해 적절한 치료법을 제시합니다.

신경전도(NCS) 및 근전도(EMG)검사
[신경전도(NCS) 및 근전도(EMG)검사]
신경전도(NCS) 및 근전도(EMG)검사
[신경전도(NCS) 및 근전도(EMG)검사]
혈액검사
[혈액검사]

신경전도(NCS) 및 근전도(EMG)검사

피부에 근전도 기기를 붙여 신경 자극에 대한 근육의 반응과 손실을 확인하는 검사입니다. 근육이 제대로 활동하고 있는지, 질환의 정도와 범위를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습니다.